밴드 뮤즈, Muse

뮤즈 1994년 결성된 영국 3인조 얼터너트브 록밴드이다.

데뷔 앨범 Showbiz 으로 일부 평론가들은 매튜 벨러미 보컬이 라디오헤드의 톰 요크와 매우 비슷하다고 하여 라디오 헤드의 오명을 입기도 했다. 최근에는 브릿팝 자신들만의 하드록 감성을 접목시키는 음악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2500만장 이상의 앨범을 팔았다.

 

1997년 뮤즈라는 셀프 타이틀을 달고 데뷔 EP앨범 발매, 1998년 Muscle Museum EP 앨범

발표했다. 뮤즈는 뉴욕의 ‘CMJ Festival’에 다녀온 후 미국의 ‘Maverick Record’와 계약을 하게 된다. 이때부터 이들의 지명도는 높아졌다. 1999년 첫 번째 앨범 <Showbiz>가 나오고 라디오헤드의 아류라는 꼬리표가 붙지만, 이 앨범은 전 세계적으로 50만장 이상 팔려 이슈가 되었다. 2000년 2월에는 처음으로 영국 투어 콘서트도 열고 ‘NME Award’에서 최우수 신인상도 받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한다.

 

2001년 두 번째 앨범 <Origin of Symmetry>로 자신들의 음악 세계를 확실하게 했고, 2002년 7월에는 <Hullabaloo>라는 타이틀로 b-side곡들과 라이브 곡들을 내놓았다.

뮤즈는 라이브 공연을 잘 하기로 유명하다. 2007년 웸블리 스타디움 공연을 담은 <HAARP>는 뮤즈를 대표하는 라이브 공연이기도 하다. 2013년 자신들이 ‘최고의 라이브’라고 한 <Live at Rome Olympic Stadium이 발매됐으며 유튜브 에도 풀 영상이 올라가 있다. 2016년 2월 기준 4개의 공식 라이브 실황을 발매했다.

 

뮤즈는 7회 내한공연으로, 한국의 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뮤즈의 팬층 두터워서 팬들 덕분에 1집은 발매 15년이 지난 후 플래티넘(30만장) 인증을 받았고, 2집은 13년이 지난 후 플래티넘(60만장) 인증을, 3집은 10년 만에 트리플 플래티넘(90만장)인증을 받았다.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대표곡은 2집 Origin of Symmetry에 수록 되어 있는 Micro Cuts, Bliss, Citizen Erased 4집Black Holes and Revelations에 수록 되어 있는 Knights of Cydonia 그 외 Uprising, Hysteria, Starlight, Blackout

 

뮤즈 멤버

보컬/기타/피아노, 신디사이저, 숄더, 키보드: 매튜 벨라미 (Matt Bellamy)

베이스, 백업/백 보컬, 리드 보컬/ 키보드/ 하모니카:크리스 볼첸홈(Chris Wolstenholme)

드럼 및 퍼커션/ 신시사이저/ 백 보컬;도미닉 하워드(Dominic Howard)

 

정리 네버엔딩

팝핑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