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도원 캐리커처 코리아 대표 작품의 세계 만나다
“내가 너를 그려줄게.”- 캐리커처, 너와 내가 모두 행복한 취미.
누군가가 나를 5분 이내에 그려준다고 하면 어떨까?
타인이 나를 그려준다는 것만 해도 기분이 좋은데 단 5분 만에 끝낸다고?
놀라운 감탄이 나오는 즐거운 사실이다.
캐리커처로 그것이 가능하다.
요즈음 크고 작은 행사장에서 빠지지 않는 이벤트가 있는데 캐리커처가 바로 그것이다. 지나가는 발걸음을 멈추고 화가의 손놀림을 보며 내 얼굴도 저기에 그려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퇴근 후 여유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하나쯤은 갖고 싶은 취미로 캐리커처가 좋을 것 같다. 캐리커처 코리아 강도원 대표와 캐리커처에 대해 궁금한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Q: 한국 캐리커처의 위치와 캐리커처 아카데미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A 강도원 대표: 초반에는 전문적인 캐리커처 작가들이 없었지만 지금은 국제 캐리커처대회에서 한국작가들이 수상을 할 정도로 성장을 했고 외국 작가와 견줄 만합니다. 한국작가 김태수나 앤은 세계적으로 명성이 있어서 초청을 받기도 해요. “코스카”라는 한국 캐리커처 작가협회가 있는데 세계적으로 교류가 활발하고 특히 일본과 왕성한 왕래가 있습니다.
또한 캐리커처 작품은 요즘 인테리어로 생활공간에 직접 관여하는 콘텐츠로 인기가 높습니다.
캐리커처 아카데미는 우리나라 최초의 캐리커처 사단법인으로 일정 과정을 수료하고 나면 자격증을 주는 교육기관입니다.
우리나라 작가들이 실력이 뛰어나고 재능 있는 작가들이 많습니다.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었는데 그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해서 캐리커처 아카데미를 만들었고 현재는 아카데미를 통해 작가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Q: 캐리커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캐리커처는 취미로서 메리트가 커요. 재능이 온전히 나를 위한 것이어서 개인을 위한 취미로 어디에서든지 환영 받을 수 있고, 빠른 시간에 시끄럽지 않게 즐길 수 있지요.
명절 때도 인기가 많고, 평생취미로 내 손주, 조카를 그려주고 결혼의 소중한 선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5분 안에 그려주는 한국 캐리커처는 세계적으로도 수준이 높습니다. 캐리커처의 가장 큰 장점은 그리는 사람이나 그려지는 사람이나 서로 행복한 것입니다. “내가 너를 그려줄게.” 서로 즐거운 교감입니다.



Q:대표님께 캐리커처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캐리커처는 그리는 즐거움이 있고 여러 문물들이 복합적으로 포함되어 사람을 풍족하게 해주는 좋은 문화입니다. 캐리커처가 제 삶을 행복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작가와 대중이 즐겁게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통해서 소통을 하며 상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Q:2020년의 계획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A: 대중과 작가와 소통이 잘 될 수 있는 윤활유, 이음새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2020년은 오롯이 나를 위한 시간으로 캐리커처를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 나를 위한 시간에 너를 그려주면서 나도 행복하고 서로 웃고 유쾌할 수 있는 교감의 즐거움을 느껴보길 바란다.
취재 네버엔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