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ry Blues CR태규
그의 매력을 느껴보자! (Korea)

안녕하세요. CR태규입니다. 왜 CR이냐고요? 블루스는 한국에서 씨알도 먹히지 않는다고 해서 CR태규입니다.
무대에서 재미있게 소개하는 CR태규 연주자는 관객들과 소통 하고 난 뒤 연주가 시작된다. 관객들은 그의 연주를 듣고 와~~ 소리가 나올 정도로 블루스 음악을 그냥 빠져들게 하는 마력이 있다. 그 멋진 연주자가 블루스맨 CR태규다.
CR태규 그의 블루스 음악의 재미난 이야기 들어보자.
블루스 음악과 인연 된 계기
중학교 3학년 즈음 AFKN에서 어느 흑인 기타리스트가 눈을 질끈 감고 땀을 뻘뻘 흘리며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저 연주자는 마음을 담아 즉흥으로 연주하고 있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바로 서점으로 가서 음악관련 서적을 찾다가 블루스 음악이란 걸 알게 된 후 블루스 음악인이 되기 위해 독학으로 음악공부를 하게 되었다.
기타연주의 매력은 연주자의 기분에 따라 내가 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연주 할 수 있다는 것에서 엄청난 해방감과 매력을 느껴 기타기법에 더 깊이 공부하게 되었다.
블루스 음악에서도 컨트리스타일 블루스음악이란?
Country Blues는 블루스의 가장 초기 스타일의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백인들이 농장에서 경쾌하게 부르는 이미지의 Country Music과는 다른 음악) 노예 신분에서 해방 된 흑인들이 통기타 한 대로 자신의 삶을 노래로 표현 했는데 그 뉘앙스가 마치 우리나라의 민요와도 비슷하더라도 볼 수 있다.
Country Blues는 Delta Blues 혹은 Mississippi Blues라고도 불리기도 하죠.


CR태규님 하면 슬라이드 연주자로 항상 수식어 붙어 있습니다. 슬라이드 연주를 맛깔스럽게 연주 한다고 할까요. 연주하기는 쉽지 않는데요. 관객의 마음을 흔드는 연주의 기법은?
말씀드린 것처럼 처음에는 일반적인 일렉트릭기타 블루스를 연주했죠. 그러다 밴드를 멈추고 솔로로 컨트리 블루스를 시작하면서 슬라이드 기타에 대한 연구를 많이 했지요. 테크닉보다 표현에 신경을 쓰고 유행을 따르지 않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어요. 연주를 하면서 잘 쳐보이게 연주 하는것 보다는 곡에 어울리고 개성 있게 연주를 함으로써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그동안 활동한 앨범들은 모두 하나의 색깔을 가진 '컨셉 앨범'으로 구성 되었죠.
컨트리 블루스 음악인으로서 추구하는 음악 세계를 한 장으로 들려 드릴 수 있는
앨범을 준비 중에 있어요. 결정판이 될 것 같은 앨범을 낸 후 그 다음 콘서트, 토크콘서트 등등 팬들과 소통하는 계획을 잡고 싶네요.
블루스맨 CR태규 연주자. 그의 음악은 감동이 있다. 그리고 그의 연주를 듣고 있으면 블루스의 묘한 매력에 빠져든다. 겸손하면서 구수한 CR태규 연주자의 많은 활동을 기대 해 본다.
취재 체핑
팝핍북
popingBook